마취통증의학과는 수술 환자의 마취, 수술 후 각성과 회복, 급성 · 만성 통증의 관리 그리고 중환자 관리에 전반적이고 전문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입니다.

마취통증의학과의 진료 영역은 다음과 같이 크게 세가지 영역으로 분류합니다.

  1. 전신마취, 척추마취 및 부위마취를 필요로 하는 모든 수술 환자의 수술 전 환자 평가, 수술 중 환자관리 및 수술 후 호흡관리와 통증 관리
  2. 통증클리닉 : 만성통증과 암성통증의 관리 및 치료
  3. 중환자 관리와 응급 심폐소생술

수술 전 환자 평가

마취 중 환자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 세심한 환자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이를 위해 진료기록을 검토하고, 내?외과적 질환에 대한 병력을 조사하고, 이학적 검사와 병리검사를 시행하여 마취계획을 세우고 환자에게 이를 설명하여 환자의 이해와 신뢰를 형성합니다.

마취장비와 주술기 환자감시

  • 마취통증의학과에서는 전신 마취기와 환자 감시장치 등의 모든 장비를 사전에 점검하여 안전사고를 최소화 합니다.
  • 초음파 : 마취통증의학과 영역에서 진단과 치료과정에 초음파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심장수술 환자나 심장질환이 있는 비심장수술 환자에서 경식도 초음파를 사용하고 있으며, 각종 침습적인 시술 (중심정맥 도관술, 말초신경차단술 등)시 해부학적 구조와 위치 확인을 위해 초음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환자 감시 : 마취통증의학과에서는 마취 중 각종 환자 감시 장치를 동원하여 환자의 상태와 안전에 주의의무를 다하고 있습니다.
    • 심전도 (Electrocardiography) : 심장의 전기적 활성도를 측정하여 심박수를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부정맥, 심근허혈 발생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 비침습적 혈압 : 커프를 이용한 혈압측정법으로 마취된 환자의 경우 3-5분 간격으로 반복적인 측정 및 감시를 합니다.
    • 맥박산소포화도 (pulse oximetry) : 동맥혈 산소포화도를 비침습적으로 지속적으로 예측하는 장치입니다.
    • 호기말 이산화탄소 농도 (End tidal CO2 농도) : 호기말 이산화탄소 농도 측정으로 다양한 병태 생리학적 상태를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술기 환자 관리에 매우 유용한 장비입니다.
    • 체온 : 전신마취시에는 시상하부의 체온조절 중추가 억압되고, 부위마취시에는 상하지의 혈관 확장에 의해 체온이 감소될 수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체온을 측정합니다. 저체온증에 빠지지 않도록 보온을 유지합니다.

    • 뇌파 엔트로피 (entropy) 혹은 이중분광지수 (Bispectral index, BIS) : 환자의 이마에 센서를 부착하여 대뇌피질의 각성과 진정의 깊이에 따라 환자의 의식 수준에 대한 정도를 0 · 100 사이의 점수로 나타내 주는 감시 장치입니다. 이를 사용하면 마취심도를 유지하고 마취중 각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근이완 모니터링 : 근긴장도를 측정하는 감시장치로 수술의 진행에 따라 적정한 근이완을 조절함으로써 수술 후 빠른 회복을 도모합니다.
    • 침습적 환자 감시 장치 : 지속적인 생리적 변화를 측정하거나 심혈관계 약물 등의 주사가 필요한 중환자의 경우, 말초동맥 혈압, 중심정맥압, 폐동맥압 등의 환자 감시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요하고 있습니다.
  • 마취기록 : 마취전 환자평가기록, 수술 중 마취기록 (마취방법, 마취 중 생리적 변화, 마취중 발생하는 부작용이나 합병증), 그리고 회복실 기록을 시행하여 환자를 적절히 치료하고 교육 및 연구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신마취시 안전한 기도확보 및 관리를 위한 장비

효과적인 기관지 삽관을 위해 기본적인 후두경 외에도 광봉 (lightwand), Pentax Airway Scope, OptiScope video system 등의 장비를 사용할 수 있으며, 기관지 삽관이 필요하지 않은 수술의 경우나 기도확보가 어려운 응급상황의 경우 후두마스크 (Laryngeal Mask Airway, LMA)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맥마취제의 효과적인 주입을 위한 최신 장비 사용

환자의 나이와 체중에 따라 정맥마취제를 주입하여 원하는 혈중농도와 효과처 농도 (뇌에 작용하는 농도) 에 맞게 약물을 주입할 수 있는 최신 장비를 사용하여 안전하고 적절한 전신마취를 시행합니다.

마취통증의학과에서는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수술 중 안전을 도모하고, 수술 후 빠른 각성과 회복지연을 줄여서 재원기간 연장 및 비용 증가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특수 분야별 마취영역

  1. 심장마취 : 환자 기저의 심혈관 질환과 심장폐 우회로를 사용하는 심장수술 자체에 따른 다양한 혈역학 변화를 감시할 수 있는 각종 감시 장치와 심혈관계 약물을 사용하여 마취 중 혈역학적으로 안전성을 추구하며 심장과 뇌 등의 주요 장기의 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2. 폐마취 : 폐마취 수술을 위해서는 양측 폐를 분리시킨 상태에서 수술을 받지 않는 한쪽 폐만을 환기시키는 일측 폐환기 (One-lung ventilation) 마취를 시행하여 폐수술을 시행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유지합니다.
  3. 소아마취 : 소아들의 특징적인 신체 조건과 약물의 용법 및 용량에 따라 전신마취, 부위마취를 시행합니다.
  4. 산과마취 : 산모와 태아에게 가장 안전한 마취를 시행하며, 술 후 산모의 효과적인 진통을 위해 척추마취, 경막외 마취 혹은 척추-경막외 마취를 병용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산모의 상태에 따라 필요시 전신마취를 시행합니다.
  5. 노인마취 :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수술을 받는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노인 환자의 전신상태와 노화의 인자들을 파악하여 마취를 계획하고 시행합니다.
  6. 외상환자 및 과다출혈 환자 : 저혈량증 (hypovolemia), 저체온증 (hypothermia), 산-염기 이상 등 외상 및 과다출혈로 인한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FMS과 level1과 같은 고속 수액 주입기 등을 사용합니다.
  7. 부위마취

    수술 부위에 국한하여 모든 감각을 차단시키고 의식은 필요에 따라 소실시키거나 유지시킵니다. 마취 부위에 따라 척추마취, 경막외 마취, 이 둘을 병행하는 척추-경막외 마취, 신경차단술 등이 있습니다.

    • 척추마취 (Spinal anesthesia)/ 경막외 마취 (epidural anesthesia) : 앉거나 옆으로 누워 웅크린 자세에서 바늘을 척추뼈 사이로 삽입하여 국소마취제를 주입하며, 수술 부위에 적합하게 마취가 된 것을 확인한 후 수술을 시작합니다.

    • 신경차단술 : 신경차단 부위는 수술의 종류, 범위, 원하는 차단 형태에 따라 달라지며, 수술 부위 통증과 관련된 신경이 지나가는 부위에 안전하고 확실한 신경차단술을 위해 초음파나 전기 자극기를 이용하여 목표 신경의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고 목표 신경에 근접하여 국소마취제를 주입합니다.
      1. 상완총 신경차단술 (Brachial plexus block) : 상지의 수술 시 마취 혹은 수술 후 통증조절 방법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2. 하지 신경차단술 : 하지의 수술 시 마취 및 수술 후 통증 조절을 위하여 시행합니다. 하지 수술 부위의 감각을 차단시키고, 수술 중 의식은 필요에 따라 소실시키거나 유지시킵니다. 필요에 따라 하지 신경차단술을 시행하고 전신마취를 병행해야 합니다.
        1. 대퇴신경차단 (Femoral nerve block) : 수술 받는 부위 서혜부에 바늘을 삽입한 수 국소마취제를 주입합니다.
        2. 좌골신경차단 (Sciatic nerve block) : 수술 받는 쪽 둔부 또는 다리의 오금 부위에 바늘을 삽입한 후 국소마취제를 주입합니다.

    감시 하 진정마취 (Monitored Anesthesia Care, MAC)

    수술 부위에 국소마취나 부위마취를 시행하거나 혹은 환자 상태에 따라 전혀 마취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마취의사가 심혈관계, 호흡기계 감시를 시행하면서 진정제, 진통제 등의 약제를 투여하여 환자의 안전과 편안함을 제공하는 마취입니다.

닫기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