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파킨슨병은 이상운동장애의 대표적인 병으로 영국인 의사 제임스 파킨슨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병명입니다. 뇌에서 도파민을 생성하는 세포가 점차적으로 소실 됨으로써 생기는 퇴행성 질환으로 도파민을 함유한 약을 복용함으로써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비교적 노인분들에게서 발생하는 질병이지만, 간혹 젊은 나이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뇌질환입니다. 파킨슨 병은 퇴행성 병중에 가장 연구가 잘 되어 있어 완치가 어렵다고 하더라도 약물치료로 파킨슨병 환자의 대부분은 노년까지 일상 생활을 유지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핵의학 영상 : F-18-FDG 및 [18F]FP-CIT 뇌 양전자방출단층촬영

파킨슨병의 주요 증상은

(1) 몸의 떨림이 나타나고
(2) 뻣뻣해져서 상체가 앞으로 굽어지며
(3) 동작이 느려지고
(4) 걸을 때 다리를 끌거나 종종 걸음을 걷기도 합니다.

파킨슨증은 여러 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분류해 말씀 드리면, 하나는 특발성 파킨슨병, 다른 하나는 감염 후 뇌병증, 약물, 혈관성, 망간, 연탄가스중독 등에 의한 이차적 원인에 의한 이차성 파킨승증후군, 나머지는 다른 신경 퇴행성질환에 의한 파킨슨증입니다. 지금까지의 연구에 의하면 노화현상, 유전적인 요소, 환경적인 요소 모두 파킨슨병 발생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파킨슨병의 진단은 자세한 병력청취, 증상관찰 및 전문의료인의 진찰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이차적인 원인들을 감별하기 위하여 뇌자기공명영상(MRI), 핵 의학영상(PET)등의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치매 등을 평가하기 위한 인지심리기능검사, 자율신경계검사, 유전자검사 등 보다 세밀하게 환자분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들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핵의학 영상 사진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며, 중요한 치료방법입니다. 파킨슨병을 약물로 조기에 치료할 경우 질병의 진행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약물치료로 더 이상의 호전이 없거나 일부 증상에 따라 수술적 요법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자세 교정을 포함한 물리치료, 그리고 체조, 운동요법이 도움이 됩니다. 본 뇌신경센터는 신경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료진이 환자분이 적합한 치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함께 협력하고 있습니다. 전문의료인에게 꾸준한 치료를 받으시면 충분히 건강한 삶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닫기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