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전증 (간질)

뇌전증(간질)은 비교적 흔한 질환으로 100명에 한두 명이 뇌전증이라는 병을 앓고 있습니다. 뇌전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해서 뇌세포의 정상적인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경우라면 어떤 경우도 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데 뇌종양, 두부 외상이나 뇌출혈, 뇌의 염증, 전신 대사 장애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뇌는 생각, 언어, 감각, 운동 등의 모든 기능과 신체기관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위로서 이러한 기능은 뇌세포들간의 미세한 전기신호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전기신호가 적절히 조절될 때 정상적인 뇌의 활동이 가능한데,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든 뇌신경세포가 과도하게 흥분하거나 억제되면 신체의 일부나 전체가 의지대로 움직이지 않고 경련을 보이거나 의식을 잃게 되는 증상을 나타내면 이를 뇌전증발작 (간질발작)이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뇌전증이라는 병이 유전적인 질환이다” 라고 생각하나 이는 잘못된 인식이며 유전적 경향은 미미합니다.

뇌전증의 치료는 항경련제를 충실히 복용하는 상태로 간질 발작이 전혀 없이 충분한 기간을 유지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뇌전증 환자의 50~60%는 항경련제 복용으로 간질발작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수있으며나머지 30%의 환자들도 항경련제복용으로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합니다. 뇌전증은 더 좋은 항경련제의 개발과 수술치료 방법으로 이제는 치료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닫기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