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혈관 조영검사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의 가장 큰 장점 !!! = 당일입원 당일퇴원

왜 뇌혈관 조영검사을 할까요?

혈관조영술은 혈관의 내부에서 방사선을 이용하여 사진을 찍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뇌혈관이 막히거나, 손상되거나, 비정상적으로 된다면, 뇌졸중이 발생합니다. 혈관조영술은 환자분들에게 생긴 뇌혈관의 문제의 원인 및 범위에 대해 가장 정확하게 알려주어 향후 치료방침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뇌혈관 조영검사을 받아야 하는 환자는 어떤 환자들일까요?

뇌졸중, 뇌혈관 협착증, 경동맥 협착증, 뇌동맥류, 모양모야병, 뇌혈관 기형, 뇌종양(일부) 등입니다.

검사는 누가하나요?

뇌혈관 검사는 보통의 다른 검사와는 다르게 고도로 훈련된 뇌혈관 중재시술을 직접 하는 신경외과 교수(신승훈 교수)가 직접 시행하게 됩니다.

검사시행 전

뇌혈관 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혈액검사를 반드시 하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검사 후 지혈을 해야 하는데 일부 환자에서는 지혈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검사시행

검사는 병원 지하1층 혈관조영실에서 하게 되고, 검사소요 시간은 대개 1시간 정도 소요되며, 환자의 혈관상태에 따라 추가적인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검사 시에는 검사를 진행하는 직원들의 말을 따라 해주시면 됩니다. 특히 검사 시 약(조영제)가 체내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나, 잠깐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의 경우에는 완전히 없어지니 걱정하지 마시고, 머리를 움직이지 말고 가만히 계시면 됩니다.

검사는 대퇴부 동맥에 관(카테터)을 넣고, 이 관을 경동맥까지 관을 올려 놓고 진행하게 됩니다. 이 때 목이나 머리를 과도하게 움직이시면, 혈관 손상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움직이시면 안됩니다.

검사시행 후

특수한 지혈패드(Closur-pad) 또는 지혈풍선을 써서 약 10분-15분간 의사가 지혈을 하게 됩니다. 이때 배에 힘을 주시지 마삽시요. 이 후 모래주머니 또는 지혈풍선을 지혈부위에 약 3시간 정도 올려놓은 후 침상 내 절대안정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지혈부위의 다리는 들거나, 무릎을 세우시면 안됩니다. 이후 약 1시간 정도 경과 관찰 후 일어서서 걸어 다닐 수 있습니다. 만약 다음과 같은 상황이 벌어진다면,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주십시오.

지혈이 충분히 되었고, 다른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퇴원 또는 보행이 가능합니다.

검사결과

검사결과는 당일 환자 및 보호자 분들에게 설명을 담당교수가 직접하게되며, 다른 검사 소견 및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방침을 결정하게 됩니다.

퇴원 후 주의사항

각 종 일상생활은 하셔도 되나, 검사 후 액 24 시간 동안은 배에 과도한 힘을 주시는 일을 하거나, 심한 운동을 하시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또한 지혈패드를 쓴 경우에는 24시간 후에 물을 묻힌 후 조심해서 제거하신 후 밴드로 붙이시면 됩니다. 밴드는 하루나 이틀 정도 후에 제거하시면 됩니다. 목욕은 이 때 하시면 됩니다.

닫기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