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클리닉

난청이란?

난청이란 말 그대로 듣고 싶은 소리가 잘 안들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소리의 전달 경로는 진동이 귓바퀴로 모여져 외이도를 따라 고막에 진동을 증폭시켜 달팽이관이 있는 중이로 전달됩니다. 이어 청신경이 있는 내이를 거쳐 대뇌의 청각중추로 전달되어 마침내 소리를 판별하게 되는데, 난청은 이러한 소리 전달 경로에서 어느 한 부분에서라도 이상이 생겨 소리를 듣는 데 장애가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난청의 원인은?

소리를 전달하는 외이도, 고막, 중이에 장애가 발생하여 난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만성 중이염, 삼출성 중이염 등은 고막이나 중이의 장애로 인해 난청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약물 및 바이러스에 의해 난청이 발생하기도 하며 소아에서 출생과정이나 혹은 출생직후 내이나 중추신경계에 이상이 생겨 난청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 밖에 노인성 난청, 메니에르 질환, 돌발성 난청, 소음성 난청 등이 있고 청신경이나 중추신경계에 종양이 발생하거나 뇌혈관성 장애로 인해 난청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난청클리닉이란?

난청클리닉에서는 선천성 혹은 후천성 청각장애환자들의 원인규명과 적절한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청각장애의 진단을 위하여는 순음청력검사와 임피던스청력검사 등의 기본적인 검사 외에 뇌간전위유발청각검사, 전기와우도검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진단을 하게 됩니다.

정확한 진단이 내려지면 난청의 종류 및 정도에 따라 보청기나 인공와우이식술 등의 적절한 청각재활을 시행하여 난청환자들의 원활한 사회복귀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보청기란?

보청기는 청각장애인이 잘 듣지 못하는 소리를 전기적으로 증폭시켜 큰 소리로 잘 들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청각보조도구(Hearing Aid)' 입니다. 즉, 보청기는 청각장애가 있는 사람이 소리를 좀 더 확실하고 잘 듣게 도와주는 것이며, 이전처럼 정상적인 청력을 회복시켜주는 것은 아닙니다.

바하(BAHA)

보청기를 두개골에 부착시켜서 두개골의 진동을 통해 바로 내이로 소리를 전달해주는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바하 임플란트 보청기입니다. 외이도나 중이가 막히거나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외이도를 통해 소리를 들을 수 없기 때문에 골전도 방식으로 소리를 증폭해주어야 합니다. 바하 임플란트 보청기는 골전도를 통해 바로 내이에 소리를 전달해주는 보청기입니다.

닫기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