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증상

흉통

흉통은 심혈관 질환에서 흔히 동반되나 실제로는 매우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원인 질환에 따라 치료 방법 및 예후가 매우 다르므로 흉통에 대한 감별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외래에 내원하는 환자들의 흉통 원인을 그 빈도별로 나누어보면 근골격계 질환, 폐질환, 정신과적 질환, 심혈관계 질환, 소화기계 질환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임상적 중요성이 가장 크다고 생각할 수 있는 심혈관계 질환이 원인인 흉통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흉통의 위치와 방사 부위

허혈성 심질환으로 인한 흉통은 흉골하 가슴의 중앙 부분, 혹은 흉곽 양쪽 부위 모두 결쳐서 나타나며 정확한 위치를 지적하기가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손가락으로 지적할 수 있는 작은 부위이면 심근허혈의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심근허혈에 의한 통증은 대개 팔 특히 좌완 척골부에 방사되고 손목, 명치, 왼쪽 어깨, 목이나 턱 등으로 방사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협심증이 아닙니다.

흉통의 지속시간

안정형 협심증인 경우 흉통은 대개 2~10 분 정도 지속되며, 증상이 매우 짧은 경우는 (수초~15초 미만) 대부분 협심증이 아니며, 만약 전형적인 흉통이 10 분 이상 지속되거나 휴식 시에도 나타나면 불안정형 협심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흉통이 30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급성 심근경색, 심낭염, 대동맥 박리증으로 인한 흉통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악화 요인

안정형 협심증은 특징적으로 운동에 의해서 유발되는데, 서둘러 걷거나 언덕 또는 계단을 올라갈 때 잘 나타납니다. 그 밖에도 흡연, 과음, 과로,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통증의 해소

안정형 협심증은 통증이 유발되었을 때 즉시 휴식을 취하면 1~5분내에 흉통이 사라집니다. 만약 10분 이상 걸리게 되면 불안정 협심증, 급성 심근경색증 등의 관동맥증후군에 의한 흉통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동반 증상

흉통과 심한 식은 땀을 흘리는 경우는 환자가 매우 심각한 상태에 놓여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오심, 구토 등도 허혈성 심질환으로 인한 흉통과 잘 동반됩니다.

호흡곤란

호흡 곤란이란, 일반적으로 호흡을 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끼고, 호흡을 하는데 노력이 필요하며 불쾌감을 느끼는 자각증상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호흡 곤란은 호흡기 질환에서 가장 흔한 증상이지만 심장 질환에서도 흔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에 의한 호흡 곤란의 특징은 누웠을 때에 숨이 차고 일어나 앉거나 몸을 앞으로 숙이면 호전되며, 야간에 발작적으로 숨이 차 잠에서 깨는 것이 특징입니다. 허혈성 심질환으로 흉통이 발생할 때 호흡곤란이 동반 될 수 있으며, 심부전으로 인한 호흡곤란은 갑자기 시작하기보다 전신 부종(특히 다리)을 동반하여 수일에서 수 주일에 걸쳐 호흡 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슴 두근거림

: 불규칙하거나 빠른 심장 박동이 느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약물, 음식, 정신적 요인, 기저 질환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으나 내과적인 원인으로 부정맥이 가장 흔합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맥박이 빨리 뛰는 빈맥은 흥분, 과로, 스트레스에 의해 누구에나 흔히 나타나며, 별다른 신체의 손상을 초래하지 않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심부전 등 심장질환에 의해 생긴 부정맥을 방치하면 흉통과 호흡 곤란 증상과 동반도어 실신할 수 도 있으며, 심할 경우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 (실신)

실신은 갑작스럽게 의식을 잃고 쓰러진 후 특별한 조치 없이 수십 초 내 저절로 의식을 회복하는 경우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정상 성인의 3~3.5% 정도에서 살아가는 동안에 한번 정도 실신이 발생하며 남녀간에 실신 발생 빈도는 비슷합니다. 실신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그 발생 빈도가 증가하며 70세 이상에서는 그 발생 빈도가 급격히 증가합니다. 실신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배뇨 혹은 배변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상황성 실신, 체내 자율 신경계가 발생 기전에 관여하는 심장신경성 실신이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에 의한 실신은 누워 있거나 앉아 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날 때 발생하며 기저 질환, 약물, 체액 부족에 의해 발생합니다. 심폐 질환에 의한 실신은 심박출 장애를 초래하는 심각한 심폐 질환이나 심각한 부정맥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종

부종은 몸이 부어 있는 상태를 말하고 그 자체가 병이라기 보다 여러 질환에 의해 발생되는 하나의 증상입니다. 따라서 부종을 초래한 원인 질환을 찾아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심장질환에 의해서도 흔히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으로 인한 부종은 호흡곤란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주로 다리에 그리고 저녁에 심하고 누우면 엉덩이 쪽으로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닫기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