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내과 소개

감염질환

패혈증, 혈류 감염, 합병증이 동반된 감염, 일반적인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감염, 타과와의 협진이 필요한 감염 등 치료가 어렵고 까다로운 감염 질환을 감염내과에서 진료합니다.

항생제 내성균 감염

항생제 내성은 항생제가 사용된 이후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MRSA, VRE, ESBL-producing organism 뿐 아니라 가장 항균력이 우수한 메로페넴이나 이미페넴 등의 카바페넴에도 내성을 보이는 세균 감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도 내성을 보이는 균에 의한 감염을 감염내과에서 치료합니다.

수술 후 감염

수술 후 감염에 대한 연구와 예방법이 개발되어 수술 후 감염은 줄어들고 있으나 이에 대한 완벽한 예방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요즘은 고령인구와 기저질환의 증가로 수술 감염 위험군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인공삽입물을 장착하는 시술이 늘면서 이와 관련된 감염은 치료가 어렵고 장기적인 치료를 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술과 관련된 치료가 어려운 감염 질환을 저희 병원 감염내과에서 중심이 되어 관련과와 협조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불명열

정확한 원인이 불 분명하며 장기간 지속되는 발열을 불명열이라고 합니다. 이는 감염질환, 종양, 류마치스질환이 주 원인이며 이 질환은 의료진의 많은 노력과 시간 그리고 환자의 인내심이 요구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명열 환자에 대한 원인규명과 이에 대한 진료를 감염내과가 하고 있습니다.

해외 여행과 감염

최근 들어 외국 여행 및 출장 등이 증가하고 있고 특히 요즈음은 좀 더 감염질환의 발생이 높은 지역으로의 여행과 업무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행에 대한 감염질환 예방을 위한 조치와 이러한 여행 후 발생하는 감염질환에 대한 진료를 저희 감염내과에서 하고 있습니다.

병원 감염 예방과 항생제 관리

병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감염의 예방을 위해 감염관리실과 함께 감염예방의 업무를 하고 있으며 병원내 항생제의 엄격한 관리를 통하여 병원내 내성균 발생을 억제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닫기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