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종

내 몸이 부었어요

부종이란 혈관 바깥의 인체 조직에 과도한 염분과 수분이 축적되는 것을 말하며 부위에 따라 인체 한 부분 예를 들면 한쪽 팔이나 다리에만 발생하는 국소부종과 온 몸에 발생하는 전신부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국소부종의 예로는 정맥이 막히거나, 종양에 의해 임파관이 막혔을 때, 세균이 감염되면서 염증과 동반하여 발생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전신부종은 신장 질환 이외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전신부종의 원인

(1) 몸 안에 체액이 과다하게 증가한 경우 (간 질환, 심장, 신장 질환)
간염 바이러스나 과다한 음주에 의한 간이 심하게 굳어지는 간경변증, 심장이 혈액을 제대로 순환시키지 못하는 심장 부전 그리고 신장에서 염증이 생기거나 신장이 굳어져서 발생하는 신 증후군 및 신부전등은 모두 체액의 과도한 증가를 초래하여 주위 혈관조직으로 체액이 이동하게 되고 그 결과 부종이 발생합니다.

(2) 혈액 내 알부민 농도가 감소한 경우 (신장 질환, 영양 부족)
신장으로 알부민이 많이 소실되거나 심한 영양 장애 등이 있을 경우 혈액 내 알부민 농도가 심하게 감소하게 되고 그 결과 혈관 내로 체액을 끌어당기는 힘이 약해져서 부종이 발생합니다.

(3) 모세혈관 투과성의 증가
특발성 부종이 대표적이며 특별한 원인 없이 혈액과 조직의 경계를 이루는 모세혈관의 투과도가 증가되어 조직으로 체액이 빠져나가서 부종이 생깁니다. 여성에서 월경 전후 혹은 오래 서 있는 경우에 흔히 발생합니다.

(4) 약물에 의한 경우
일부 고혈압 치료제나 소염 진통제, 여성 호르몬 등이 부종을 일으킬 수 있어 섭취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5) 갑상선 호르몬 저하증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감상선 흐르몬은 인체의 대사와 에너지 균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러 원인으로 감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심하게 감소하는 경우도 부종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 경우는 다른 부종과 달리 손가락으로 눌러도 잘 들어가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부종의 치료
위에서 언급한 대로 부종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러므로 원인을 밝혀서 그에 따른 원인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에 비해 원인 모르게 미약한 부종이 발생하는 경우 대부분이 특발성 부종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으며 이 경우는 싱겁게 드시는 것 외에는 특별한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특히 이뇨제를 의사의 지시와 감독 없이 임의로 장기간 사용할 경우 전해질 불균형과 신장기능 이상 및 중단 시 오히려 부종의 악화를 초래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닫기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