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경·외상 클리닉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관절경?외상 클리닉은 어깨, 팔꿈치와 무릎 관절의 손상 및 질환 그리고 스포츠로 인한 외상에 대하여 진료하고 관절경 시술 및 수술을 통한 조기 회복과 조기 운동을 담당하는 전문 클리닉 입니다.

최근 어깨와 무릎 등 관절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젊은 세대를 비롯한 전 연령층에서 여가활동의 증가로 활발한 스포츠 활동이 이루어짐에 따라 회전근개, 십자인대 파열 및 무릎 반월상 연골판 손상, 골절 등의 스포츠 관련 외상도 더불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선 어깨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회전근개 병변이 있는데, 어깨 관절을 들어 올리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회전근개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를 회전근개 건염이라 하며 이것이 지속 될 경우 회전근개 파열로 진행하게 됩니다.

회전근개 병변은 어깨를 들어올리는 근육의 문제로 환자는 스스로 팔을 들 수 없으나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는 어깨를 올릴 수 있고, 주로 야간에 잠을 잘 때 증상이 심한 것이 특징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어깨에 통증이 시작되면 먼저 오십견이 아닌가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실제로 오십견은 중년 이후의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중 10%에 불과한 흔하지 않은 질환입니다. 오십견의 정확한 의학적 진단명은 유착성 관절낭염 또는 동결견으로, 나이가 들면서 근육이 점차 약화되거나 부분적으로 파열이 되고 어깨 관절낭(점액이 들어 있는 주머니 모양의 조직)과 근육과의 마찰이 심해지면서 관절에 염증이 생겨 어깨의 운동범위가 제한되는 질병입니다.

회전근개 파열은 진단이 늦어지면 그 파열 범위가 점점 넓어져 수술이 매우 어려워지기 때문에 통증 발생 초기에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대부분의 어깨 질환은 잘 짜여진 재활치료와 관절경 수술로서 우수한 결과를 얻게 되며, 통증을 유발하는 대부분의 어깨 질환은 1cm 미만의 절개를 통한 관절경 요법을 이용하여 쉽게 치료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적절한 진단과 치료, 어깨 근력 운동이 질병의 진행을 예방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또한, 무릎관련 질환으로는 십자인대 파열 및 무릎 반월상 연골판 손상 등이 있는데, 이는 스포츠 활동 중 무리한 동작이나 갑작스러운 회전 및 충돌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십자인대 파열이 있는 경우에는 손상 당시 무릎에서 “뚝”하고 무엇인가가 찢어져 나가는 느낌이 나면서 심한 통증이 생기고 무릎이 심하게 붓는 증상을 보통 생기게 되며, 무릎 반월상 연골판 손상 시에는 무릎관절이 붓고 계단을 오르내릴 때나 쪼그렸다가 일어설 때 무릎에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러한 무릎관절연골손상 및 십자인대파열 등과 더불어 스포츠 활동이나 교통사고로 인하여 발생하는 골절 등의 외상은 다른 질병보다 조기에 적절한 조치를 취했을 때 그 결과와 예후가 훨씬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외상 후 적절한 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 관절경?외상 클리닉에서는 첨단 영상학적 장비를 이용하여 이러한 외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 후, 물리치료 및 재활치료 등을 통하여 환자의 건강을 도모하며, 스포츠와 의학 및 과학을 접목시켜 보다 적절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술적인 치료가 필요한 환자에는 최소 침습적인 미세 관절경 수술을 포함한 외상에 맞는 적절한 수술을 시행하여, 수술 후 후유증이 적고 관절운동도 일찍 시행할 수 있으며 흉터도 작게 하여 미용 및 기능면에서도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닫기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