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내분비 클리닉

소아의 내분비 질환은 저신장, 성조숙증, 갑상선 질환, 비만, 소아당뇨 등이 대표적인 질환으로 소아내분비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하며 장기적으로 관찰하고 치료하여야 합니다.

저신장

같은 연령, 같은 성별의 소아 100명 가운데 키가 앞에서 3번째보다 작으면 저신장으로 정의힙니다. 가족성 저신장이나 체질성 성장지연처럼 가족 내에 유전적인 배경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염색체 이상이나 성장호르몬 결핍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같이 원인을 찾아서 즉시 치료를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조숙증

성조숙증은 2차 성징이 여아에서 8세 이전, 남아에서 9세 이전에 나타나는 경우로 정의합니다. 성조숙증이 오게 되면 성장판이 성호르몬에 일찍 노출되고 빨리 닫히게 되어 저신장이 오게 됩니다. 또한 뇌의 종양, 수두증, 뇌염과 같은 중추신경계 질환이나 부신과 난소에 종양, 갑상선 기능 저하와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성조숙증이 초래될 수 있기 때문에 원인 질환을 감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질환

선천성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성장발달 장애와 지능 저하 등을 초래하기 때문에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에 자가면역질환으로 인하여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목 앞부분이 커지거나 체중이 감소하기도 하며 갑자기 행동이 불안해 보이거나 안구가 돌출되는 증상이 있으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비만

몸안의 지방조직이 과다하게 축적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소아의 비만은 성인 시기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많고 고혈압, 당뇨, 심장혈관 질환과 같은 성인병에 쉽게 걸리게 되기 때문에 소아시기부터 영양 교육을 통한 식이 조절, 운동 등을 통하여 체중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반적으로 체질량지수가 25 이상인 경우 과체중, 30 이상인 경우 비만으로 판정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쿠싱 증후군, 프래더-윌리 증후군 등에서도 비만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동반 질환 유무를 판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당뇨

당뇨병은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분비가 부족하거나 인슐린에 대한 저항으로 혈당이 정상보다 증가하는 질환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거나 소변을 자주 보거나 체중이 감소하는 증상이 있으면 당뇨병을 의심하여 혈당을 검사하여 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당뇨를 치료하지 않으면 수년 후에 만성신부전증, 망막 신경 손상으로 인한 시력 상실 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인슐린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닫기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