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 클리닉

경추 질환

목통증 클리닉

최근 컴퓨터, 인터넷 사용의 증가로 목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목통증도 흔히 경험하는 증상이지만 목통증이 계속 지속되는 경우, 팔과 어깨 쪽으로 통증과 저린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팔 다리에 힘이 떨어지는 경우, 걷는 모습이 어색하다는 이야기를 타인에게서 듣는 경우, 계단 내려가기가 힘들어지는 경우에는 반드시 척추클리닉 진료가 필요합니다. 목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은 거북목 증후군, 경부 추간판탈출증 (목디스크)등이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

컴퓨터 앞에서 작업하는 시간이 많은 직장인은 목이 앞으로 굽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거북목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정상적으로 목은 C자 곡선을 이루고 있는데 거북목 증후군은 역 C자 형태를 보이게 됩니다. 단순 X-ray로 쉽게 진단이 가능하며 바른 자세로 교정될 수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이 오래 지속되면 목 디스크로 이어 질 수 있으므로 척추클리닉 진료가 필요합니다.

경추부 x-ray 검사 사진입니다. 왼쪽은 정상 C자 곡선을 보이고 있으나, 오른쪽은 역 C자 곡선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추부 추간판 탈출증 (목디스크)
개요 및 증상

목디스크가 있으면 목통증도 있지만 어깨나 팔쪽으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목을 돌리게 되면 이런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는 심해지면 팔다리 마비증상까지 초래하게 되기 때문에 빠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진단

척추클리닉에서 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신경학적 검사상 목디스크가 의심될 때에는 CT와 MRI 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목디스크 환자의 MRI 검사자료입니다. 목디스크가 튀어나와서 신경을 누르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치료

목디스크가 있다고 해서 수술적 치료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목디스크 초기인 경우에는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통증이나 저린 증상이 있으나 일상생활에는 참을 수 있을 정도이며, MRI 검사상에서 디스크가 경미하게 튀어 나온 경우에는 4-6주간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MRI상 디스크가 심하게 튀어나와 있는 경우, 일상 생활에 심한 제약을 받을 정도의 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 팔다리에 마비증상이 진행되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 방법

- 디스크 제거술 및 유합술
목 앞쪽으로 접근하여 디스크를 제거하고 빈 공간에 인공 뼈나 자가 골반 뼈를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목 주름을 이용하여 피부절개를 하기 때문에 수술 후에 흉터가 잘 보이지 않으며, 가장 일반적인 수술방법으로 수술결과도 아주 좋습니다.

경추부 디스크 제거술 및 유합술을 시행한 환자들 사진입니다. 유합술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 인공디스크 수술
디스크를 제거한 빈 공간에 인공디스크를 삽입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수술 후에도 목의 운동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공디스크의 수명은 반영구적입니다. 여러 가지 경추부 인공 디스크가 있는데 환자 상태에 따라서 최상의 인공디스크를 선택하여 수술하고 있습니다.

인공디스크를 시술한 후의 사진입니다. 여러 가지의 인공디스크가 있으며, 환자상태에 가장 적합한 디스크를 선택하여 수술하고 있습니다.

- 미세 현미경 최소 침습 디스크 제거술
튀어나온 디스크만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본인의 디스크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모든 목 디스크 환자에서 시행할 수는 없으며, 수술 전 MRI, CT 소견에 따라서 수술이 가능 한 경우를 선별하여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 이후 경과

어떤 방법으로 수술을 시행 받아도 빠르면 수술 당일부터 보행이 가능하고, 통상적으로 수술 다음날부터 보행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 1 주일 이내에 퇴원이 가능하며 보조기는 수술 후 약 2 주간 착용하게 됩니다.

닫기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