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클리닉

노인성 척추 골절 (압박 골절)

정의

등과 허리부위 (흉요추부)의 척추뼈는 역학적으로 3개의 부분으로 나뉘어 이해되고 있다. 세 개의 부분은 위치에 따라 앞기둥 (전주), 중간기둥 (중주), 뒤기둥 (후주)이며, 다양한 힘에 의해 3개의 주가 어떻게 손상되는지에 따라 등, 허리부위 척추골에 생긴 골절을 분류한다. 눌리는 힘 (압박력) 때문에 앞부분인 전주에 골절이 발생하는 것을 압박골절이라 한다. 압박골절일 때는 중주, 후주에는 손상이 없는 것이 보통이며, 이 부분에 손상이 있다면 척추 골절분류 중 다른 분류에 속하게 되어 압박골절이라 할 수 없다.

원인

압박 골절은 보통 심한 골다공증 환자가 주저앉을 때 발생하지만, 매우 심한 골다공증에서는 넘어지거나 주저앉는 등의 별다른 사건 없이도 생길 수 있다. 골다공증이 없어도 매우 심한 외력이 가해질 때(예를 들면, 5m 높이에서 낙상) 발생할 수 있다.

검사

척추뼈 부분 앞쪽만 손상되기 때문에 앞이나 뒤쪽에서 촬영한 단순방사선촬영(X-ray) 영상에서는 대부분 특이한 이상을 찾을 수 없고, 경우에 따라서는 척추뼈 몸통 (척추체)의 높이가 줄어든 소견을 확인할 수 있다. 옆쪽에서 찍은 단순방사선촬영에서는 앞쪽 척추뼈 몸통 (척추체)의 높이가 감소한 소견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골절이 심하지 않으면 알아보기 힘들 때도 있다.

진단을 위해 환자의 병력과 기저 질환을 문진하고, 이학적 검사와 신경학적 검진을 시행하여야 한다. 영상 검사는 단순 방사선 검사를 통해 이상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더 심한 손상이 동반된 다른 척추골절 분류에 포함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CT나 MRI 등의 정밀검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압박 골절은 대부분 골다공증 환자에게서 작은 충격이나 힘이 가해졌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이 의심된다면 골다공증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다. 골다공증이 의심되지 않는 환자에게 생긴 압박 골절은 손상 받을 당시 외부에서 가해진 힘이 매우 컸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다른 부위에 동반된 손상은 없는지 꼭 검사해서 찾아야 한다.

치료
경피적 추체 성형술

골다공증으로 약해진 추체에 발생한 골절부에 경피적으로 골시멘트를 주입하는 방법으로 국소마취 하에서도 시술이 가능하고, 전신적 합병증이 있는 경우나 노쇠한 환자에서도 시술이 가능하며, 통증이 즉각적인 완화효과가 장점입니다.

경피적 추체 확장 성형술

단순 추체 성형술의 시멘트 누출과 압박 변형된 추체 복원에 한계가 있는 점에 착안한 보완적 방법입니다. 먼저 추체 내에 양측 척추경을 통하여 삽입한 풍선을 팽창시킴으로써 추체 내부에 공간을 확보하여 압박된 추체를 확장 복원시킨 뒤 시멘트를 보다 천천히 주입함으로써 누출을 예방하고 풍선으로 복원된 추체를 유지하게 합니다. 일반적인 추체 성형술에 비하여 안전하고, 후만 변형의 교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급성 제 11 흉추 압박 골절로 경피적 척추 확장 성형술을 시행한 환자의 수술 전후 X-ray 사진입니다.

닫기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