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안질환 클리닉

갑상선 안질환이란

갑상선 안질환이란 갑상선의 기능 이상때 동반하여 나타나는 눈의 질환으로서 특징적인 증상은 안구돌출, 안운동의 장애로 인한 복시현상, 시신경장애로 인한 시력감소 등이 있으며 그외 이물감, 눈물, 안검이 붓는 증상, 혹은 상안검이 위로 치켜뜨는 안검견축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원 인

갑상선 안병증이 한창 염증기인 모습으로 결막의 충혈과 부종이 심한 상태

의학적으로 이 질환의 원인이나 경과에 대해서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점들이 많습니다. 즉 이 질환은 갑상선기능항진때 뿐만 아니라 기능저하 일때 혹은 갑상선 치료후 갑상선기능이 정상으로 돌아간 후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또한 병의 진행을 예측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증 상

좌안의 돌출이 심한 상태임

어떤 분들은 경미한 안검이상이나 약간의 복시현상만 나타나나 심한 안구돌출, 시신경장애, 각막이상등으로 인해 시력을 상실하는 심한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심한 증상을 나타내는 분들은 갑상선안질환 환자의 5% 이하로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치 료

갑상선안질환의 치료는 병의 진행 및 경과에 따라 여러가지 치료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과적 치료들에 앞서 갑상선 상태에 대한 내과적치료를 유의하여야 합니다.

내과적치료

먼저 내과의 갑상선 전문의에 의한 철저한 갑상선 검사를 통하여 갑상선 기능이상에 대한 충분한 진단 및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는 환자의 전신 건강상태를 호전시킬 뿐 아니라 눈의 상태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안과적치료

경한 경우에는 인공누액과 같은 안약 점안의 대증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그러나 심한 경우에는 시신경압박 및 각막노출로 인한 시력감퇴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급성으로 나타난 심한 안구돌출이나 복시의 경우에는 약물요법이나 방사선 치료등을 시도 할 수 있으나 반응이 만족스럽지 못할 때는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수술적치료

경과관찰

갑상선 안질환 때 우리 눈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시력을 자신도 모르게 잃게 되는 경우가 드물게는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어도 2~3 개월에 한 번씩은 안과에서 진찰받는 것이 좋습니다.

닫기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